소아비만과 성조숙증

엄마의 잘못된 성장상식!

엄마의 잘못된 성장 상식은 우리 아이의 성장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과 성장장애(성조숙증)의 상관관계
1. 어릴 때 살은 키로 간다? 흔히 ‘어릴 때 살은 키로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소아비만은 오히려 성장에 방해가 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 이유는 체내 에너지가 길이 성장보다 부피 성장에 소진되며, 뼈의 세포분열을 도와 뼈 길이 성장에 쓰여야 할 성장호르몬이 불필요한 체지방 분해에 더 많이 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은 호르몬에 교란을 일으켜 성호르몬 분비도 과다하게 일으켜 사춘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2. 체지방 증가는 성장장애의 원인! 살이 찌면 체지방이 증가하게 되고 체지방 세포에서 생성 및 분비되는 렙틴, 아디포카인 등의 물질들이 뇌하수체, 시상하부 등 호르몬 중추에 작용해 성호르몬의 분비를 유도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2차 성징이 빨리 지고 성조숙증이라는 성장장애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소아비만의 문제점
키 성장 방해키 성장에 쓰여야 할 성장호르몬이 불필요한 체지방 분해에 쓰여 키 성장이 느려질 수 있어요.
성조숙증의 원인성장판 닫히는 시기를 앞당겨 총 성장기를 단축시키는 성조숙증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만입니다. 지방 세포에서 생성 및 분비하는 렙틴, 아디포카인과 같은 물질이 호르몬 중추에 영향을 주어 성호르몬의 분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이에요. 겉으로는 말라 보여도 체지방률이 높은 소위 ‘마른 비만’ 아이들도 과체중 아이들 만큼이나 성호르몬이 일찍이 왕성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니, 체중도 중요하지만 체지방률 체크도 중요해요.
사춘기의 신체 변화를 감지하는 시기를 놓칠 수 있어요.여자아이의 경우, 살과 가슴 멍울을 구분하기가 어려워 성조숙증 조기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어요.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80%지방세포의 크기가 늘어나는 성인의 비만과는 다르게, 소아비만은 지방세포의 개수 자체가 증가하는 지방세포증식형 비만이에요. 한 번 늘어난 지방세포의 개수는 평생 유지되기 때문에 소아비만이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은 80% 정도로 높습니다.
다양한 비만 합병증고혈압, 심장질환과 같은 성인병, 순환기장애, 집중력과 기억력 감퇴로 인한 학습장애, 정서발달장애 등 다양한 비만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수면장애비만인 아이는 수면 중 코를 골거나 수면 무호흡증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로 인해 수면에 방해를 받을 경우, 수면 동안 충분히 분비되어야 할 성장호르몬이 감소하게 돼요. 성장호르몬은 수면 동안 하루 평균 분비량의 약 70%가 분비되며 특히 깊은 수면 시에 가장 왕성하게 분비가 됩니다. 하지만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 등으로 깊은 수면 상태가 오래가지 못한다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게 돼요.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부모들은‘성조숙증’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아이를위해 관심을 가져야 할 때 입니다.

이름
성별
전화번호 - -
상담분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동의합니다.   [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