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 성조숙증 클리닉 > 소아비만과 성조숙증
  • 1. 어릴 때 살은 키로 간다? 흔히 어릴 때 살은 키로 간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소아비만은 오히려 성장에 방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체내 에너지가 길이 성장보다 부피 성장에 소진되며,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은 호르몬에 교란을 일으켜 성호르몬 분비도 과다하게 일으키기 때문이다.

    2. 체지방 증가는 성장장애의 원인! 살이 찌면 체지방이 증가하게 되고 체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렙틴, 아디포카인 등의 물질들이 사춘기 중추에 작용해 사춘기 발현을 유도하게 된다. 이로 인해 2차 성징이 빨리지고 성조숙증이라는 성장장애를 일으키는 것이다.
    말 그대로 성적으로 조숙해 사춘기의 시작을 알리는 징후가 평균치보다 더 빨리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유방 발달, 음모 발달, 고환 크기 증가 등으로 나타나는 2차성징이 여아는 8세, 남아는 9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가 성조숙증에 해당됩니다.
    특히 부모의 사춘기가 빨랐었다면 자녀의 경우 대부분 사춘기가 빨리옵니다.
    이러한 유전적 요인이 70∼80% 정도 영향을 받는다고 하니, 부모님들이 성조숙증을 겪었다면 아이들도 꼭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상호 : 서정한의원     사업자등록번호 : 120-96-03264     대표자 : 박기원 원장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11(삼성동 37-15 서정빌딩) 3층     전화 : 02-515-8585     팩스 : 02-518-5961

    Copyright ⓒ 서정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email : master@seoj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