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처음으로 > 성조숙증 클리닉 > 소아비만과 성조숙증
  • 1. 어릴 때 살은 키로 간다? 흔히 ‘어릴 때 살은 키로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소아비만은 오히려 성장에 방해가 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 이유는 체내 에너지가 길이 성장보다 부피 성장에 소진되며, 뼈의 세포분열을 도와 뼈 길이 성장에 쓰여야 할 성장호르몬이 불필요한 체지방 분해에 더 많이 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은 호르몬에 교란을 일으켜 성호르몬 분비도 과다하게 일으켜 사춘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2.체지방 증가는 성장장애의 원인! 살이 찌면 체지방이 증가하게 되고 체지방 세포에서 생성 및 분비되는 렙틴, 아디포카인 등의 물질들이 뇌하수체, 시상하부 등 호르몬 중추에 작용해 성호르몬의 분비를 유도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2차 성징이 빨리 지고 성조숙증이라는 성장장애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키 성장 방해

    키 성장에 쓰여야 할 성장호르몬이 불필요한 체지방 분해에 쓰여 키 성장이 느려질 수 있어요.

    성조숙증의 원인

    성장판 닫히는 시기를 앞당겨 총 성장기를 단축시키는 성조숙증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만입니다.
    지방 세포에서 생성 및 분비하는 렙틴, 아디포카인과 같은 물질이 호르몬 중추에 영향을 주어 성호르몬의 분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이에요.
    겉으로는 말라 보여도 체지방률이 높은 소위 ‘마른 비만’ 아이들도 과체중 아이들 만큼이나 성호르몬이 일찍이 왕성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니, 체중도 중요하지만 체지방률 체크도 중요해요.

    사춘기의 신체 변화를 감지하는 시기를 놓칠 수 있어요.

    여자아이의 경우, 살과 가슴 멍울을 구분하기가 어려워 성조숙증 조기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어요.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80%

    지방세포의 크기가 늘어나는 성인의 비만과는 다르게, 소아비만은 지방세포의 개수 자체가 증가하는 지방세포증식형 비만이에요.
    한 번 늘어난 지방세포의 개수는 평생 유지되기 때문에 소아비만이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은 80% 정도로 높습니다.

    다양한 비만 합병증

    고혈압, 심장질환과 같은 성인병, 순환기장애, 집중력과 기억력 감퇴로 인한 학습장애, 정서발달장애 등 다양한 비만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수면장애

    비만인 아이는 수면 중 코를 골거나 수면 무호흡증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로 인해 수면에 방해를 받을 경우, 수면 동안 충분히 분비되어야 할 성장호르몬이 감소하게 돼요.
    성장호르몬은 수면 동안 하루 평균 분비량의 약 70%가 분비되며 특히 깊은 수면 시에 가장 왕성하게 분비가 됩니다.
    하지만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 등으로 깊은 수면 상태가 오래가지 못한다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게 돼요.
    상호 : 서정한의원     사업자등록번호 : 120-96-03264     대표자 : 박기원 원장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11(삼성동 37-15 서정빌딩) 3층     전화 : 02-515-8585     팩스 : 02-518-5961

    Copyright ⓒ 서정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email : master@seojung.com